CASS (Competency Achievement Support System)
CASS (Competency Achievement Support System)를 통한 평가·관리 체제의 혁신
데이터 기반의 학업 능력 측정을 통해 사업단이 설정한 인재상 달성 정도를 학생들에게 매학기별로 가시적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모든 핵심 역량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보시스템 기반의 핵심 역량 달성 지원 시스템
기존 학점 기반의 역량 달성 측정 방식의 문제점
- 과목별 평점평균(학점)으로 단편적인 학생 성취도 판단
- 상대평가로 인해 필요 역량 수준의 미달이 발생되더라도 학점 취득 가능
- 교과목별로 서로 상이한 역량 수준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구분이 없음
실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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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사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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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 학생 |
乙 학생 |
A 과목 |
A+ |
B+ |
B 과목 |
B+ |
A+ |
평점평균 |
4.0 |
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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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점평균 : 甲 학생 = 乙 학생
- 과연 동일한 역량 수준과 인재상이 달성되었다고 확신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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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사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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丙 학생 |
丁 학생 |
C 과목 |
A0 |
B0 |
D 과목 |
A0 |
B0 |
평점평균 |
4.0 |
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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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점평균 : 丙 학생 > 丁 학생
- 과연 丙의 역량 달성 정도가 丁보다 높다고 확신할 수 있는가
CASS를 통한 혁신 방안
- 담당 교수에 의해 설계된 수업계획서 상에 명기된 핵심 역량에 대한 인재상 달성 정도 제시
- 데이터 기반의 인재상(핵심 역량) 달성 정도를 산출함으로써 향후 빅데이터 기반의 성과 관리 및 피드백
- 부족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맞춤형 집중학기제 및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 목표된 핵심 역량 측정 방법 및 과정에 대한 구체적 설계
- 학생별로 당해 학기 이수된 모든 교과목에 대해 해당 역량의 달성 정도를 표기하고, 평균치와의 비교를 통해 어떤 영역에서 미흡한지를 가시적으로 확인
CASS의 실제 적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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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교과목별 서로 상이한 CHALLENGER 역량 존재함
- 예를 들어, A 교과목은 도전 역량, B 교과목은 전문 역량, K 교과목은 협동 역량 강조되는 교과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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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학기 수강 이후, 갑, 을, 병 학생의 경우 동일한 평점 평균을 기록하였나, 학생 별 핵심 역량에 대한 달성률은 서로 상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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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사례1
역량 |
평균 |
전문인 |
88 |
도전인 |
83 |
협동인 |
91 |
총계 |
8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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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학기에 개설된 모든 교과목들에 대해 전체 학생들의 핵심 역량별 평균과 전체 평균을 구함
- 이를 통해 역량 달성 정도에 대한 상대적 평균을 구할 수 있음
甲 학생
- 진단결과
- 해당 학생은 타학생 대비 전문인 역량이 부족함
- 추천 프로그램
-
-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한 해커톤 프로그램 추천
- (Ex) 개발 역량 강화 해커톤 프로그램
乙 학생
- 진단결과
- 해당 학생은 타학생 대비 도전인 역량이 부족함
- 추천 프로그램
-
- 도전 역량 강화를 위한 해커톤 프로그램 추천
- (Ex) 창업 정신 해커톤 프로그램
丙 학생
- 진단결과
- 해당 학생은 타학생 대비 협동인 역량이 부족함
- 추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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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전 역량 강화를 위한 해커톤 프로그램 추천
- (Ex) 해커톤 팀빌딩 프로그램
丁 학생
- 진단결과
- 해당 학생은 전반적으로 총족되고 있음
- 추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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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릿지 교과목 추천
- (Ex) 향후 마이크로 디그리 취득을 위한 교과목 리스트 제공
CASS의 기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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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본인의 성장 과정 및 성취 과정 모니터링을
통한 강·약점 분석 가능
-
교수
교과목에 대한 교육성과 달성에 대한
가시적 지표 확인 가능
-
사업단
사업단의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데이터 기반의 분석 프로그램 운영 가능
-
기업체
채용 및 선발 과정에서 종단적(longitudinal)
측면의 정보를 기반으로 의사결정 가능